우리역사 알아보기(대한제국기의 국권침탈과정과 일제강점기)

흥선대원군 집권기부터  대한제국 주요사건 현황














이제부터 대한제국시기에 일어난 국권침탈과정을 알아봅시다.

러.일전쟁(1904년~1905)은 이전에 다음과 같은 국제적 배경이 있었다.
청일전쟁의 승리에도 불구하고 러.프.독의 삼국간섭으로 심기일전의 기회를 노리던 일본은 을미사변(명성황후시해사건)을 일으켜 조선에 대한 지배야욕을 드러내다 고종의 아관파천으로 친러내각으로 급격히 기울어져 가던 시기에 제1차 영일동맹과 러시아에 대한 서구열강의 견제속에서 일본은 드디어 러시아와 한판을 붙게 되었다. 그렇게 조선의 운명은 서구열강의 전쟁터이자 그들의 사냥감으로 전락하고 있었다.

결국, 일본의 승리로 끝나면서 조선의 운명은 점점 옥죄어가고 있었다.
한일의정서(1904)체결된다. 이를 1차 한일협약(고문정치=> 외교, 재정분야)이라 부른다. 열강의 묵인하에 가쓰라테프트밀약과 제2차 영일동맹이 이루어졌다.
을사조약(1905)은 외교권박탈과 통감부설치 되었다. 이에 을사의병이 조직되었다.
부당함을 국제적으로 알리기 위해 헤이그 밀사사건이 일본의 강압에 의해 좌절되면서 고종강제퇴위가 이루어진다.
뒤이어 한일신협약(1907 정미7조약)은 차관정치행정권, 입법권박탈과 군대해산이 이루어진다. 이로 인해 해산된 군인들은 정미의병이 된다.
기유각서(1909)는 사법권과 경찰권마저 박탈하고 마지막으로 한일병탄(1910)으로 대한제국의 주권이 완전히 불법적으로 강탈당하고 만다. 이를 경술국치라 한다.
대한제국은 결국 이성계가 조선을 건국하고 약 500여년 찬란한 역사를 뒤로하고 사라지게 되었다.

일제강점기가 시작되었다.

1910년대는 무단통치(헌병경찰통치)를 통해서 기본권박탈, 독립운동탄압하고 조선총독부를 설치하였다.
1919년 3월 1일 운동을 계기로 독립운동이 국내외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이를 계기로 일본은
1920년대 문화통치(민족분열 및 회유책> 밀정등 친일파 양성에 주력)행하였다.
1930년대 ~ 1945년 해방때까지 한반도의 대륙병참기지화 정책, 민족말살정책(황국신민화 정책)을 통해서 내선일체, 창씨개명, 황국신민서사암송, 궁성요배, 신사참배강요, 강제징병, 강제징용, 정신대등 온갖 만행을 자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