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 더 알기 10> 우리나라 근대교육의 역사

 


우리나라 근대 교육의 역사는 19세기 말 개화기부터 시작하여 현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변화와 발전을 거듭해 왔습니다. 아래는 시대별로 정리한 한국 근대 교육의 역사입니다.

1. 개화기(19세기 말 ~ 1910년)

전통 교육에서 근대 교육으로의 전환

조선 후기까지 교육은 주로 성균관, 향교, 서원, 서당과 같은 전통적 교육 기관에서 이루어졌습니다.
19세기 말 개화사상의 확산과 함께 서양식 교육제도가 도입되면서 근대적 학교가 설립되기 시작했습니다.

근대 학교의 설립

  1. 관립 교육 기관

    • 1883년 동문학: 외국어 교육을 위해 설립된 학교입니다.
    • 1886년 육영공원: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식 공립학교로, 서양식 교육 방식을 도입하였습니다.
    • 1895년 소학교·중학교·사범학교 설치: 일본의 교육 제도를 일부 참고하여 근대 학제를 도입하였습니다.
  2. 사립학교

    • 배재학당(1885, 아펜젤러 설립)
    • 이화학당(1886, 스크랜턴 설립)
    • 경신학교(1886, 언더우드 설립)
    • 숭실학교(1897, 베어드 설립)
    • 개신교 선교사들에 의해 설립된 학교들이 서양식 교육과 기독교 정신을 전파하였습니다.
  3. 민족계 사립학교

    • 오산학교(1907, 이승훈 설립)
    • 대성학교(1908, 안창호 설립)
    • 이러한 학교들은 민족의식을 고취하고 독립운동의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2. 일제강점기(1910~1945년)

식민지 교육 정책

  • 조선총독부가 교육을 장악하고 **'교육령'**을 통해 한국인을 차별하는 교육을 시행하였습니다.
  • 1911년 제1차 조선교육령: 초등 교육 위주, 실업·기능 교육 강조, 고등 교육 기회 제한.
  • 1922년 제2차 조선교육령: 보통학교(초등학교)를 6년으로 확대.
  • 1938년 제3차 조선교육령: 황국신민화 교육 강화, 조선어 교육 금지.
  • 1943년 제4차 조선교육령: 전시 체제 강화, 한국인 학생들의 군사훈련 강화.

민족 교육 운동

  • 일제의 억압 속에서도 브나로드 운동(문맹퇴치운동), 야학 운동 등이 전개되었습니다.
  • 해외에서도 독립운동가들이 신흥무관학교, 서전서숙, 명동학교 등을 설립하여 민족 교육을 이어갔습니다.

3. 해방 이후 ~ 1950년대

대한민국 교육의 기틀 마련

  • 1945년 광복 후 **미군정(1945~1948)**은 미국식 교육제도를 도입하여 초·중·고·대학으로 이어지는 학제를 확립하였습니다.
  • 1948년 대한민국 정부 수립 후 교육 기본법 제정(1949): 의무교육제를 도입하였습니다.
  • 1950년 한국전쟁으로 교육 인프라가 붕괴되었으나, 전쟁 중에도 UN 및 국제기구의 지원으로 교육이 복구되었습니다.

4. 1960~1980년대: 교육의 양적 성장

의무교육 확대 및 대학 진학률 증가

  • 1950년대 후반부터 초등학교 의무교육이 정착되었습니다.
  • 1969년 중학교 무시험 전형제가 도입되었습니다.
  • 1974년 고교 평준화 정책이 실시되었습니다.
  • 1980년대 이후 대학교 수가 증가하면서 대입 경쟁이 심화되었습니다.

5. 1990년대 이후: 교육의 질적 변화

수능 도입 및 교육 개혁

  • 1994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도입: 상대평가에서 절대평가로 변화하고, 수시 전형 등 다양한 입시 제도가 도입되었습니다.
  • 2000년대 이후 교육 다양화: 특성화고, 자율형 사립고, 대안학교 등이 증가하였습니다.
  • 2010년대 이후 4차 산업혁명 대비 교육 변화: 인공지능, 코딩, 창의·융합 교육이 강화되었습니다.

결론

한국의 근대 교육은 개화기 서양식 교육 도입 → 일제강점기의 민족 교육 탄압과 저항 → 해방 후 현대적 교육 제도 확립 → 교육 평준화와 대중화 과정을 거쳐 발전해 왔습니다. 현재는 창의성과 융합 능력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